본문 바로가기

■ 일상생활정보

일본 맥주 식료품 드실 때 상미기한(賞味期限) 꼭 확인하세요

작년에 패키지로 일본 삿포로 여행을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일본 아사히 맥주 공장 투어를 하면서 가이드한테 일본 맥주 마실 때는 꼭 상미기한(賞味期限)을 확인하라는 얘기를 들었거든요.
우리나라 유통기한이랑 비슷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는데, 유통기한은 판매할 수 있는 기한을 의미하는 거라면 일본 식료품에 표기된 상미기한은 품질유지기한, 즉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기한이라고 하더라고요.
그 때는 일본 맥주만 있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일본 식료품에는 모두 상미기한(賞味期限)이 표기 되어 있더라고요.
위에 보시는 사진은 일본에서 물 건너온 기린맥주인데, 캔 밑에 상미기한 2018.09라는 표기가 있죠?
2018년 9월까지 품질유지기한, 가장 맛있게 먹는 기한인거죠.
지금 8월이라 조급함이 생겨 바로 기린맥주 캔 땄습니다ㅋㅋㅋ

요건 일본에서 데려온 아사히 맥주인데 마찬가지로 상미기한(賞味期限) 2019.02 표기 되어 있죠
일본 맥주의 참 맛을 즐기기 위해 2019년 2월 내에는 꼭 먹어야겠어요ㅋㅋㅋ
원래 상미기한은 연월일까지 표기했었는데, 작년부터 월까지 표기하는 걸로 바꿔 가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지금은 월까지 또는 일까지 상미기한 표기된게 혼용되고 있습니다.

요건 일본에서 수입된 기린 이치방 캔맥주
며칠 전에 이마트에서 데려왔는데, 일본에서 수입될 때 한글 표기로 바뀌어 오죠.
한글 표기여부로 일본에서 바로 데려온건지 한국 마트를 한번 거친건지 구분되겠죠?
이렇게 한국에서 한번 세탁하고 나면 상미기한(賞味期限)이라는 표기는 품질유지기한 BE 표기로 바뀝니다.
품질유지기한 BE는 Best before의 약자인데, 제품이 가장 좋은 품질을 유지하는 기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마트에서 데려온 기린 이치방 맥주 하단에 표기된 BE 2019.03.08
얘는 년월만 표기된 일본 맥주와 달리 일자까지 표기되어 있네요

일본에서 데려온 기린 이치방 맥주에 표기된 상미기한(賞味期限)

일본 식료품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바로 카레죠
일본 Golden Curry, 일명 SB카레인데 역시나 상미기한(賞味期限) 2019.2.28이 표기 되어 있습니다.
작년 삿포로 여행 때 데려온 SB카레인데 상미기한 지나기 전에 빨리 먹어야겠네요
그 때 가이드 분께서 일본 오셨으면 SB카레 꼭 사가라는 말에 혹해서 면세점에서 바로 데려왔네요ㅋㅋㅋ

요건 얼마전 오사카 돈키호테에서 데려온 차(tea)인데, 상미기한(賞味期限) 2021.03 잘 보이게 표기되어 있네요.
그 때까지는 충분히 먹겠죠ㅎㅎㅎ



우리나라 유통기한과 비슷하면서도 살짝 개념이 다른 일본 상미기한(賞味期限), 일본 식료품 드실 때 잊지 마시고 꼭 상미기한 내에 섭취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최상의 맛을 즐길 수 있으니까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일본 맥주 상미기한 절대 놓치지 않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