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행후기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 자유여행 필수앱 그랩 (동남아의 우버, 카카오택시)

동남아 여행 패키지도 좋지만 내가 설계하는 자유여행을 즐기는 분들도 많이 계시죠?
일본 같은데는 지하철 등 대중교통이 잘 되어 있어 자유여행 하는데 어려움 없지만, 동남아는 교통수단 때문에 자유여행이 꺼려지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번에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자유여행을 다녀왔는데, 모든 이동 수단을 택시로 했거든요.
한국보다 저렴하기도 하고, 마땅한 대중교통 수단이 없어서 택시를 선택했는데, 현지인이 그랩(Grab)이라는 앱을 알려주시더라고요.
한국 분들께는 카카오택시로 이해하시면 가장 좋을 거 같은 동남아의 우버 택시 그랩입니다!

말레이시아에서 경험한 그랩 앱에 대해 좀 자세히 설명 드릴께요
말레이시아에도 택시(My Teksi)가 있지만, 차를 가진 일반인들도 그랩 앱을 통해 콜택시를 운영할 수 있어요
그랩에 본인 차량과 간단한 개인정보를 등록해 놓으면, 본인 여유 있을 때 파트타임으로 콜택시를 운영할 수 있는 개념인거죠
우리나라 카카오택시처럼 그랩(Grab) 앱을 실행시키고 GPS 위치 기반으로 현재 위치와 함께 본인이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입력하면 끝


본인의 위치에서 인접한 지역에 그랩 택시들이 쭉 뜨면서 그랩 택시 요금, 운전기사 분 사진과 차량 정보(차종과 번호)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 중 거리와 차종 정보를 보고 예약(부킹)을 하면 몇 분 후 도착한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현재 위치가 실시간으로 중계됩니다.
사전에 요금을 확인하고 선택하기 때문에 바가지 쓸 걱정 1도 안 하셔도 됩니다.
차량이 막혀도, 우회도로로 가도 절대 바가지 요금 걱정 안하셔도 되니 얼마나 좋습니까?
단, 기본적으로 현금결제고 통행료는 별도입니다.
우리나라처럼 전문 택시 운전 기사가 아니라서 '이 근처에 유명한 관광코스 있나요? 맛집 소개 시켜주세요' 이런 질문 하시면 답을 못할 가능성이 많아요ㅋㅋㅋ
그랩 택시의 또 하나의 장점은 요금이 저렴하다는 것!
예를 들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호텔까지 택시는 150링깃(약 45천원)인데 그랩 택시는 톨비 포함 118링깃(약 35천원)
시내에서 그랩을 이용하면 50링깃 넘어갈 일 거의 없는데, 말레이시아 택시를 이용하면 10여분 거리도 40링깃은 기본으로 나오더라고요
이 정도면, 동남아시아 자유여행 다니시며 그랩(Grab) 이용 안하면 바보죠

모든 동남아에서 그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건 아니고, 제가 다녀온 말레이시아를 비롯해 싱가포르, 필리핀,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미얀마 등 8개국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주요 큰 도시만 이용 가능한데 한국 사람들이 자유여행 다니는 코스는 걱정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우리나라 카카오택시도 모든 도시에서 이용 가능한 건 아니거든요



그랩 택시를 이용하면서 누리는 또 하나의 재미 기사분께 듣는 현지 얘기입니다
전문 택시 기사분들이 아니고 파트타임으로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다보니 직업과 경험이 다양하거든요
말레이시아 같은 경우 영어권이다 보니 다른데서 들을 수 없는 현지 얘기를 현지인한테 들으니 더 재밌는거 있죠ㅎㅎㅎ
참고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베트남, 태국 등에서는 오토바이 그랩 서비스도 있다고 하네요
혼자 동남아 자유여행 떠나신다면, 오토바이 그랩 서비스 이용해보는 것도 재미 있을 거 같아요^^

미국에서 우버택시 서비스가 도입된지 벌써 8년이 넘었고, 그랩 앱의 원조 My Teksi 콜택시 앱도 말레이시아에서 2012년부터 시작했는데 우리나라는 아직 초보 단계인 거 같아 너무 아쉽더라고요
그나마 우버나 그랩이랑 비슷한 카카오택시앱이 2015년에 출시되었으니...

물론 정치권과 택시업계 등 관련 산업분야 이해관계 때문에 관련법령 통과가 어렵다는 건 이해하지만, 이렇게 동남아시아에서도 활성화 되어 있는 서비스가 우리한테는 생소하다니 억울한 마음까지 드네요
외국인 관광객이 서울 시내에서 택시탔는데 수십만원의 바가지 택시요금을 냈다는 슬픈 기사를 접한 기억도 많은데...


우리나라도 미국의 우버택시나 동남아의 그랩 같은 서비스가 많이 도입 되면 좋겠네요
저도 저녁시간이나 주말에 파트타임으로 콜택시도 운영할 수 있겠네요ㅎㅎㅎ
그러면 밤 늦게 파트타임으로 고생하시는 수많은 대리운전 기사분들도 이런 걸 많이 이용하시겠죠?



암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자유여행 다녀오며, 그랩 같은 훌륭한 콜택시 앱과 서비스를 알게 되고 경험해보니 너무 재밌고 신박한 경험있었습니다.
오늘도 동남아 자유여행 계획 짜시는 분들!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미얀마 8개국이라면 교통수단으로 그랩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즐거운 자유여행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