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잡동사니

해외에서 네이버로 러시아월드컵 하이라이트 보려다 짜증만 가득

2018 러시아월드컵 우리 대한민국 경기는 하지도 않았는데, 벌써 핫하네요
경기 초반 재밌고 박진감 넘친 경기들이 많아서 그런 거 같아요.
이 재밌는 2018 러시아월드컵 개막할 때 아쉽게도 저는 일본 여행을 다녀왔어요...

어쨌든 개막전에서 사우디아라비아 개최국 러시아한테 0:5 개발리고, 다음날 제가 좋아하는 호날두가 뛰는 2018 러시아월드컵 예선전 최대 빅매치 포르투칼과 스페인 경기 얼마나 보고 싶었겠어요!
토요일 아침 일본 호텔에서 일어나자마자 네이버 켜고 기사 읽어보니 3:3 무승부, 11명의 스페인과 호날두 1명의 대결이었다는 기사들 보고 바로 2018 러시아 월드컵 하이라이트로 고고!
호날두가 월드컵 최고령 헤트트릭 기록했다는데 꼭 봐야죠ㅋㅋㅋ

기사로 우선 포르투칼과 스페인 하이라이트 읽은 후 네이버 동영상으로 월드컵 하이라이트 클릭했는데, 헐 이게 뭔가요?
네이버 2018월드컵 하이라이트 영상 화면 중간에 떠 있는 문구, '해외에서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러시아월드컵 하이라이트 영상 다 클릭해봐도 해외에서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는 문구만 뜨네요
이 때까지만해도 단순히 네이버와 러시아월드컵 중계권 계약 때문인가 단순하게 생각하고 네이버로 러시아월드컵 하이라이트 보는 건 맘 접었어요.
그리고 주저 없이 바로 유튜브로 고고!

역시 유튜브는 절 실망시키지 않네요
러시아월드컵 검색하니 끝난지 4시간도 채 되지 않은 경기 결과 영상이 줄줄줄!
일단, 호날두가 헤트트릭으로 하드캐리한 2018 러시아월드컵 포르투칼 스페인 경기 하이라이트 시청
엄청난 경기였네요. 경기 과정과 결과는 이미 전국민이 다 아니까 패쑤~!

유튜브로 하이라이트 시청을 마친 후 제 두번째 관심사로 넘어갔죠
수요일 일본으로 넘어와서 제가 요즘 푹 빠진 tvN 김비서가 왜 그럴까 본방을 못봤거든요ㅋ
이번에는 김비서가 왜 그럴까 짤방 보려고 네이버로 다시 고고!


헐, 이건 또 뭐니!
영상 권리자의 요청으로 접속하신 국가에서는 해당 영상을 재생할 수 없습니다.
유난히 불친절해보이는 검은 화면 위에 표기된 네이버 동영상 불가 메시지!
혹시나 해서 네이버에서 다른 영상들도 계속 서칭하면서 클릭해봤는데, 웬만한 영상들은 다 막혀있네요
짜증 제대로!

평소 네이버에서 영상 틀면 스킵도 못하는 15초 광고 때문에 짜증나는 경우 진짜 많았는데, 해외에서 본다고 이렇게 불친절할 수 있나요?
대한민국 사람이고, 그 계정으로 로그인 되어 있는데 광고 좀 걷어내고 보여주면 안되나요?
저작권 등 여러 문제가 있겠지만, 유튜브는 되는데 왜 네이버는 안되나요?


금요일 네이버에서 블로썸 데이(Blosum day)라고 소수의 블로거들만 모셔서 향후 네이버의 블로그를 포함한 노출 방향성에 대해 컨퍼런스를 했습니댜.
분명 동영상 노출 확대 등 네이버에서도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강화 계획도 발표했거드요.
동영상이 대세임에도 네이버는 영상을 활용한 서비스가 엄청 약하니 내심 기대도 되었는데, 단 하룻만에 네이버의 한계를 경험했네요.
이런 마인드와 환경에서 유튜브와 붙어서 이길 수 있을까요?

요즘 누가 네이버에서 검색하냐 유튜브에서 검색하지! 라는 말 들어보셨죠?
다들 네이버에서 유튜브로 옮겨가고 있는 상황인데 해외에서 네이버 동영상 서비스 몇번 이용해보고 개짜증 나면서 네이버에 완전 실망했습니다!
저도 마케팅 하는 입장에서 동영상 광고도 집행하고, 라이브 방송 등 동영상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데 다 유튜브에서 하거든요.
이번 일본에서 진한 경험으로 왜 유튜브를 통한 마케팅을 더 강화해야하는지 다시 한번 느꼈어요!


제가 좋아하는 트와이스 뮤직비디오 보는데도 마찬가지!
검은색 화면은 계속 로딩중, 하단에 '보안 인증서에 문제가 있는 콘텐츠 일부를 안전하게 차단하였습니다.' 불친절한 메시지와 함께 트와이스 What is Love도 시청 불가!

진심 동영상 분야에서 네이버는 답이 없네요!
조만간 뉴스도 아웃링크로 뺀다고 하던데, 네이버는 정말 광고판 전략이 더 강화되겠네요.
평소에서 네이버 광고 너무 비싸서 짜증났는데, 너무 하십니다!!!


결국, 즐거운 해외여행 아침을 트와이스 What is Love 유튜브 시청과 함께 씐나게 시작~!

처음에는 2018 러시아 월드컵 하이라이트 시청으로 시작된 네이버 동영상 서비스 불만이었는데, 이것저것 클릭해보다가 네이버 총체적인 동영상 서비스 불만으로 번졌네요.
제가 해외에서 사는 것도 아니고 잠깐 나가서 네이버 동영상 좀 보려는데 왜 저한테 그러십니까?
광고 때문에 시청 불가인건지, 저작권 때문인건지, 기술적 한계 때문인지 잘 모르겠으나 유튜브는 잘 되쟎아요.


블로썸데이 때 발표한 것처럼 동영상 서비스와 노출 더 강화할 거면 국내용으로 머물지 말고, 해외에서도 기본적인 서비스는 이용할 수 있게 해주세요
저도 항상 네이버에서 모든 걸 해결하곤 했는데, 요즘은 구글과 다음에서 해결하는 빈도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자꾸 써보니 구글 서비스가 점점 더 만족해지네요.
구글 지도, 구글 드라이브, 구글 지메일, 구글 어시스턴스, 구글 포토, 당영힌 동영상은 유튜브!

구글 구글 하는 이유가 있네요!